2013년 10월 22일 화요일

미디어비평_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3월 27일자 매일 경제에 따르면 내년 봄부터 ‘한국이 독도를 일방적으로 검거하고 있다’라고 기술한 교과서를 수업교재로 사용한다고 한다. 아베 신조 총리의 자민당 정부가 출범한 이후 일본 정부는 갈수로 극우화하고 있으며 ‘다케시마의 날’에 중앙 정부 인사를 파견해 우리 나라 국민들의 분노를 자극했다. 또한 영토 교육을 강화한 새로운 학습지도요령 아래 검정한 교과서 중 71퍼센트가 독도가 일본땅이라고 기술하고 있다. 이에 우리 정부는 즉각 주한 일본대사관에 총괄공사를 초치해 항의하고 외교서한을 전달했다. 그리고 독도 교육 정책을 추진하여 우리 나라 학생들의 역사 인식을 바로잡고 강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펼친다고 한다.
물론 이러한 일본 정부를 비판하는 양심적인 일본인들도 있다. 예를 들어 도쿄대 명예교수인 와다 하루키 교수는 ‘동북아시아 영토문제,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라는 책을 통해 “일본이 다케시마(독도)가 일본의 고유영토이고 한국의 지배는 불법 점거라고 주장하는 것은 도의라고는 전혀 없는 행동”이라고 지적하며 이룰 전망이 없는 주장을 계속해서 한,일 관계를 악화시키는 것은 어리석다고 주장했다.

일본 교과서 문제를 국제 사회에 알린 대담한 일본인도 있다. BBC 싱가폴 특파원인 마리코 오이는 ‘일본 역사교과서가 빠뜨리고 있는 것’이라는 기사를 기고하여 과거 일본 제국주의의 잔혹행위에 대하여 왜곡하고 있는 일본 교육정책을 통렬히 비판하였다. 하루 만에 100만건의 호응 댓글이 달리면서 일본교과서문제가 국제 사회에 뜨거운 토론주제로 던져졌다.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은 언제부터 시작된 것일까? 역사 왜곡의 기원은 군국주의 시대 침략사관으로 비롯된다. 군국주의시대, 일제식민통치시대부터 시작하여 2001년, 2005년, 그리고 2013년에 이르기까지 일본은 계속해서 역사 왜곡을 통하여 일본 국민에게 황국사관을 주입시키고 침략의 이론을 정당화시키고 있다. 아직 국제 사회에서 일본이 우리나라보다 권위가 높은 탓에 올바른 국제적인 여론이 형성되지 않고 있다. 일본이 독도 문제를 영토 분쟁의 대상으로 만들어 유엔 안보리나 ICJ에 회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판국에 우리나라에선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지 못하고 독도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갖지 못한 사람들도 많다. 일본의 독도도발에 대해 일시적이고 감정적인 대응이 아닌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대응을 하기 위해서는 우리 국민 스스로 독도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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